서버란 무엇인가?
서버라는 말은 굉장히 범용적입니다
물리적인 서버를 말할 수도 있고, 현재 서비스 중인 서버프로그램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신저 서버가 죽어버려서, 사용자들이 메신저를 보낼 수 없거나,
어떤 게임 서버가 죽어서 사용자들이 게임 접속이 안된다고 말을 할 때, "서버"가 죽었다고 표현합니다.
이때 물리적인 서버가 shutdown 되거나, 서버 프로그램이 문제가 생기면 서비스에 문제가 생깁니다.
서버라는 명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버란 무엇인가?
사용자 또는 클라이언트가 네트워크(인터넷)를 통해 서버에게 서비스 요청을 하는데,
이 요청에 대한 응답을 해주는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장치를 "서버"라고 합니다.
반대로 서버에 접속하는 내 스마트폰이나 내 컴퓨터를 "클라이언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서버의 기술 변천사
과거에는 물리적인 서버 장치에 1대에 OS를 설치하고 1개의 서비스만 돌리는 방식이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물리적인 컴퓨터장치 1대에 여러 대의 가상 서버를 생성하는 가상화 방식이 있고,
요새는 인터넷 공간에서 클릭 몇 번으로 서버를 생성할 수 있는, AWS 같은 클라우드 방식이 있습니다.
3가지 방식은 모두 장단점이 있어서, 실제로 3가지 방식 모두 사용 중입니다.
물리적 서버와 가상 서버
물리적 서버
실제 물리적 서버는 실제 서버 장비를 지칭합니다.
대표적으로 HP, Lenovo, Dell 등 다양한 벤더의 서버 제품들이 존재하고, 벤더마다 수많은 모델들이 존재합니다.
서버는 일반 사용자 데스크톱 컴퓨터와 유사하지만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cpu나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포트, 파워 장치 등등 주요 부품들이 2개 이상 장착이 가능.
그리고 부품에 1개 또는 N 개가 문제가 생겨도 서버의 운영이 유지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서버는 랙 장착형으로, 랙이라는 커다란 고정 장치에 서버를 장착합니다.
컴퓨터처럼 세워 쓸 수 있는 타워형도 존재합니다.
가상 서버는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 여러 대의 논리적 가상 시스템을 설치해서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물리적인 1대의 서버에 여러 대의 가상 시스템을 생성 후, 각각의 시스템에 운영체제(OS)를 설치하여
CPU/메모리/디스크 자원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VMware/Xen, 하이퍼바이저, 뉴타닉스 등이 있습니다.
서버의 구성요소
1. 하드웨어
서버 장비 그 자체에, CPU, 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포트, HBA 카드, 전원 공급 장치가 포함됩니다.
보통 부품별로 2개 이상 장착이 가능해서, 서버의 고가용성을 유지합니다.
디스크 같은 경우에는 RAID라는 기술로, 디스크 장애에도 Data가 유지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2.OS
Windows server, Linux, Unix 등 서버에 설치되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3. 소프트웨어
OS 위에서 동작하는 모든 프로그램들을 말합니다.
실제로 운영되는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입니다.
4. 네트워크
서버에 장착된 네트워크는 다른 장비와 통신하거나, 인터넷에 연결되기 위해 네트워크 포트가 필요합니다.
서버의 네트워크 포트는 네트워크 스위치에 연결됩니다.
서버들은 장애 극복을 위해, 여러 개의 네트워크 포트를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포트 2개 이상을 묶어서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포트를 묶는 기술은 윈도우는 티밍(teaming), 리눅스는 본딩(bonding)이라고 지칭합니다.
환경에 따라 고속의 네트워크를 연결하기도 합니다(10 Gbps, 100 Gbps 이상)
5. 관리 및 모니터링
하드웨어 서버 자체에는 대부분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포트를 제공합니다
HP -> ILO, Dell -> IDRAC 등이 있습니다. 원격 접속 및 모니터링 또한 같이 지원됩니다.
OS에 프로그램 설치해서 서버를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링 서버를 구성해서, 여러 대의 서버를 한눈에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SNMP프로토콜을 이용해서, NMS 서비스를 구축해서 다수의 서버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6. 고가용성 기능
대부분의 서버들은 가동 중지 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가용성을 유지하려 합니다.
고가용성이라는 장애 없이 지속적으로 운영이 가능한 성질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서버 제품을 소개할 때, 99% 99.9% 등으로 소개합니다.
서버들은 고가용성을 위해 전원이중화, 데이터 이중화, 서버 이중화, 네트워크 이중화 등 여러 가지 이중화 구성 및 기능을 설정합니다.
'IT용어 > 서버'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S란?(작동방식, 유형, 장단점, 사용사례) (66) | 2023.09.17 |
---|---|
서버 가상화란? (작동방식, 구성요소, 종류, 목적) (71) | 2023.09.15 |